문학/책

[새책안내] 세계철학사 外

입력 2023.06.01 13:41 최민석 기자

▲세계철학사(이토 구니타케 외 지음)=일본 인문 출판사 지쿠마쇼보가 창사 80주년을 기념해 펴낸 '세계철학사'가 국내 출간됐다. 9권으로 구성된 '세계철학사'는 고대에서 현대까지의 세계철학을 각 시대를 특징짓는 주제부터 전통까지 시대마다 살펴나간다. 시리즈는 그간 유럽과 북아메리카만을 중심으로 다뤄졌던 세계철학이 아닌 러시아, 인도, 중국 나아가 아프리카와 라틴아메리카까지 아우른다. 각각의 전통들 사이에는 중간지대와 상호 영향, 수용과 새로운 전통의 형성이 존재하며, 거기서 철학은 경제, 과학, 종교와 제휴한다. 시리즈에는 이토 구니타케 등 일본의 철학자 115명이 참여했고 이신철 교수가 번역을 맡았다. 도서출판b. 2천953쪽.

▲우리 둘에게 큰일은 일어나지 않는다(김상혁 지음)=시인 김상혁의 네번째 시집. 시집은 여러 아이러니를 담았다. 사랑하는 이의 얼굴을 보면서도 홀로 자유로울 자신을 생각하고 친지의 죽음을 앞두고 그의 실책이 먼저 떠오르는 이들이 있다. 이때 제목은 세파에 닳을 대로 닳아 놀랍고 새로울 일이 없다는 건조한 심상을 뜻한다. 그러나 회의감에 시달리는 이가 정작 꺼내는 말이 상대방의 안녕을 바라는 염려라는 데서 시는 한층 아이러니를 더한다. 김상혁의 시는 사랑을 향해 열려 있다. 아이러니한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지만 사랑하는 이에게만은 "우리 둘에게 큰일은 일어나지 않는다"고 일러주고 싶은 것이 시인의 마음이다. 문학동네/ 116쪽.

▲젊은 근희의 행진(이서수 지음)=이효석문학상 대상을 수상한 이서수의 첫 소설집이다. 주거와 노동, 고용 문제에 대해 써온 이 작가는 이번 소설집에서도 끊임없이 우리 삶을 바라본다. 10편의 소설 속에서 대부분의 인물들은 주거 불안을 떠안고 있다. 5년 만에 폭등한 집값으로 서울의 자가는 꿈도 꾸지 못하게 된 젊은 부부('나의 방광 나의 지구')부터 군산에선 3000만원 대의 아파트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가진'('발 없는 새 떨어뜨리기') 등 등장인물들에게 집은 뗄 수 없는 요소다. 이처럼 현실과 맞닿아 있는 소설 속 인물들은 무엇이 정답인지 알지 못한 채로 묵묵히 걸어나간다. 은행나무/ 344쪽.

▲눈부신 안부(백수린 지음)="다른 사람이 아닌 나만 쓸 수 있는 이야기가 분명 있을 것 같다는 에감에 오랜만에 가슴이 뛰었다." ('작가의 말' 중) 소설가 백수린이 등단 12년 만에 첫 장편소설 '눈부신 안부'(문학동네)를 펴냈다. 그간 단편소설을 통해 젊은작가상, 김승옥문학상 우수상, 현대문학상을 수상한 작가의 소설 세계가 하나의 긴 이야기로 모였다. 이 책에는 삶의 갖가지 비극으로 인해 멀어졌던 타인과의, 나아가 자기 자신과의 진심어린 화해라는 쉽지 않은 일을 해나가기로 다짐한 인물들의 발걸음이 그려져 있다. 책장을 펼치면 타인의 슬픔을 위로하기 위해 성실히 거짓말을 해야 했던 한 소녀를 만나게 된다. 문학동네/ 316쪽.

▲풍수전쟁(김진명 지음)= 대하역사소설 '고구려'의 작가 김진명이 우리의 토속문화 '풍수'에 주목했다. '풍수전쟁'은 지금의 시기에 과학의 언어로 다 설명할 수 없는 토속 문화의 의미와 가치를 다시 한번 점철하면서 사라진 역사에 실체를 더한 장편소설이다. 김 작가는 '과연 우리의 미래는 과거 없이 존속될 수 있을까'라는 의문에서 시작해 대한민국의 과거와 미래를 잇는 새로운 소설을 펴냈다. 이야기는 어느날 대한민국 대통령에게 전달된 의문의 메시지에서 출발한다. 대통령실에 근무하는 행정관 은하수는 메시지를 추적하라는 지시를 받지만, '저주의 예언이 이루어진다'는 괴기한 메시지는 아무리 추적해도 실마리조차 잡히지 않는다. 이타북스/ 304쪽.

최민석기자 cms20@mdilbo.com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문화, 여행, 공연 등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50

문학/책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