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어

무더위 탈출, 도심 속 오아시스 어디?

입력 2025.06.27 14:42 김종찬 기자
상무시민공원 물놀이 시설을 찾은 시민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서구청 제공

무더운 여름철이 시작되면서 습도가 높고 무덥고 꿉꿉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이런 여름철에는 당장 생각나는 것이 '물놀이'다. 시원한 물줄기를 맞으며 가족과, 때로는 연인과 함께 단 하루라도 더위를 피하고 싶은 심정이 굴뚝같을 것이다. 하지만 가벼워진 지갑과 휴가 일정을 맞추기 어려운 이들은 '굳이 차를 타고 멀리 가야 할까', '도심 한복판에서 시원한 물줄기를 맞으며 알찬 피서를 보낼 곳은 없을까' 하는 생각이 들 것이다. 특히 나이가 어린 아이들이 있는 가정이라면 그 고민은 더할 것이다. 이러한 시민들을 위해 광주 도심 곳곳에 물놀이 공간이 마련됐다. 간편한 접근성에 안전성과 무료 개방까지 갖춰 '갓성비' 최고의 여름 피서지인 숨어있는 도심 속 물놀이 공간을 알아봤다.

광주의 중심에 위치한 서구에는 3개의 도심 속 물놀이 시설이 시민들의 발길을 기다린다. 이들 시설은 오는 7월21일부터 모두 개장, 8월22일까지 한 달여간 시원한 여름을 제공한다.

상무시민공원 물놀이 시설을 찾은 시민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서구청 제공

서구에서는 상무시민공원과 쌍학어린이공원, 운천호수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상무시민공원에 설치되는 물놀이 시설은 면적 180㎡의 시설로, 상무시민공원 광장에 있어 접근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고, 운천호수는 면적 8㎡의 바닥분수를 활용한 공간으로, 다양한 물줄기 연출로 어린이들에게도, 부모에게도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쌍학어린이공원은 면적 350㎡로, 3곳의 물놀이 시설 중 가장 규모가 크다.

운영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매주 월요일 휴장)로 많은 시민들이 찾을 것으로 예측되는 상무시민공원과 운천호수에서는 안전요원이 배치돼 마음 놓고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동강대 물놀이 시설을 찾은 시민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북구청 제공

서구는 수질관리를 위해 매일 물놀이장 내 물을 교환하는 것은 물론, 담수전·주변 청소도 실시하고 주 1회 이상 저류조 청소도 진행한다. 서구는 시민들의 안전한 물놀이를 위해 개장에 앞서 정밀 안전점검과 시설물 보수 등을 현재 진행 중이다.

북구도 관내 3곳에 물놀이장을 개장할 준비를 하고 있다.

북구는 우선 산동교 친수공원과 동강대학교 운동장에 조성 중인 야외 무료 물놀이장 2곳을 다음 달 23일 개장, 8월 21일까지 한 달간 운영한다. 운영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오후 1시~2시 휴장)이며, 매주 월요일은 시설 점검 등을 위해 문을 열지 않는다.

북구는 지난 2023년 광주 자치구 최초로 산동교 친수공원에서 야외 물놀이장을 선보였으며, 지난해부터는 동강대학교 운동장에서도 운영 중이다. 이번 야외 물놀이장 2곳에는 '연령대별 맞춤형 풀장 4개(유아풀 2개, 어린이·청소년풀 2개)'가 500㎡ 규모로 조성되고 '에어바운스' 등 이용객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놀이시설도 설치된다.

동강대 물놀이 시설을 찾은 시민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북구청 제공

또 물놀이장 이용객 편의를 위해 200면 이상의 주차장은 물론, 매점과 몽골 텐트, 파라솔, 그늘막, 탈의실, 샤워실, 화장실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제공돼 집에서 많은 짐을 싸들고 갈 필요가 없다. 의무 요원과 안전관리자 등 인력도 시설 곳곳에 배치돼 어린이는 물론, 청소년들과 어른들까지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광산구에서도 도심 속 물놀이장을 방문할 수 있다.

광산구는 7월 26일부터 8월 23일까지 한 달간 쌍암근린공원에 물놀이장을 무료로 개장한다. 운영시간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매주 월요일 휴장)다. 쌍암근린공원은 지역민들이 찾기 어렵지 않아 접근성이 좋고, 다양한 물놀이 시설을 즐길 수 있다. 말 그대로 '도심 속 생활권에서 즐기는 안전한 물놀이 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다.

산동교친수공원 물놀이 시설을 찾은 시민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북구청 제공

광산구는 쌍암근린공원 내 물놀이 시설을 통해 지역민들에게 짜증 나고 더운 여름철 볼거리와 즐길거리, 쉼터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광산구는 수질관리를 위해 매일 물놀이장 내 물을 교환하는 것은 물론, 담수전·주변 청소도 실시하고 주 1회 이상 저류조 청소도 진행, 깨끗하고 시원한 여름나기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산동교친수공원 물놀이 시설을 찾은 시민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북구청 제공

동구도 관내에 물놀이장을 개장하지만 모두 아파트 내 물놀이장이다. 위치를 보면 선교2차우방아이유쉘리포레아파트 어린이놀이터와 계림아이파크 SK뷰 어린이놀이터, 무등산골드클래스2차 207동 뒤 어린이놀이터, 광주계림3차 두산위브아파트 309동 옆 방죽놀이터, 광주그랜드센트럴아파트 놀이터 등 5곳이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문화, 여행, 공연 등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50

투어 주요뉴스